728x90
반응형
굳이 객체, 맵 객체에 대해서 정리하는 글을 써야 되나... 싶었지만 매번 사용하면서 '메소드가 뭐였지?' 하면서 검색하는 것도 현타 오고, 무엇보다도 하나를 알더라도 확실하게 알기로 다짐했기 때문에 간단한거라도 디테일하게 짚고 넘어가자구!!
Map Object
맵 객체(Map object)는 키-값(key-value)의 쌍을 보유하고 키의 원래 삽입 순서를 기억한다. 객체 내의 모든 값은 키 또는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.
또한 맵은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 ... of 문을 이용하며 [key, value]의 값을 반환한다. 이때 객체처럼 for ... in을 사용하면 undefined가 출력된다.
const map1 = new Map();
map1.set('a', 1);
map1.set('b', 2);
map1.set('c', 3);
for (const i of map1) {
console.log(i);
}
/*
* expected output
(2) ['a', 1]
(2) ['b', 2]
(2) ['c', 3]
*/
Objects vs maps
객체와 맵 객체 모두 키-값을 설정하고 값을 검색, 키 삭제 등을 하는 역할은 비슷하다. 그러면 두 개는 뭐가 어떻게 다를까? docs에 나온 표를 참고!
Map | Object | |
Accidental Keys | Map은 기본적으로 키를 포함하지 않음 명시적으로 입력된 것만 포함 |
프로토타입이 있으므로 자신의 키와 충동할 수 있는 기본 키가 포함되어 있음 |
Key Types | 키는 모든 값(함수, 객체 등)이 될 수 있음 | 오직 String or Symbol |
Key Order | entries, key, value 를 삽입한 순서대로 반복함 | 복잡함. MDN docs 표 참조 |
Size | map1.size 로 쉽게 찾을 수 있음 | 수동으로 직접 검색해야 함 |
Iteration | Map은 이터러블임 | Object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로 구현되어 있지 않음 |
Performance | 키-값의 추가 및 제거가 빈번하게 사용될 때 더 나은 성능을 보임 | 키-값의 빈번한 추가, 제거에 최적화 되어 있지 않음 |
Serialization and parsing | No native support for serialization or parsing. How do you JSON.stringify an ES6 Map? |
Native support for serialization from Object to JSON, using JSON.stringify(). Native support for parsing from JSON to Object, using JSON.parse(). |
즉 맵 객체는 객체 내의 키-값의 프로퍼티를 자주 업데이트하는 상황에 더 적합하다고 보면 될 것 같다. 사실 아직까지 내가 다루는 데이터들의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Object와 Map의 성능 차이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지만, 앞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을 변경하는 상황을 대비해서 Map을 체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.
Map의 메소드
const contacts = new Map();
contacts.set('Jessie', {phone: "213-555-1234", address: "123 N 1st Ave"});
contacts.has('Jessie'); // true
contacts.get('Hilary'); // undefined
contacts.set('Hilary', {phone: "617-555-4321", address: "321 S 2nd St"});
contacts.get('Jessie'); // {phone: "213-555-1234", address: "123 N 1st Ave"}
contacts.delete('Raymond'); // false
contacts.delete('Jessie'); // true
console.log(contacts.size); // 1
위의 예시를 보면서 set, get, has, delete 등의 기본 메소드들에 대해서 익혀 두자. 아 그리고 Map의 장점으로 위에 표에서도 언급했듯이, 값을 저렇게 객체로 넣는 것도 가능!
이 외에 메소드 예시
const myMap = new Map()
myMap.set(0, 'zero')
myMap.set(1, 'one')
for (const [key, value] of myMap) {
console.log(key + ' = ' + value)
}
// 0 = zero
// 1 = one
for (const key of myMap.keys()) {
console.log(key)
}
// 0
// 1
for (const value of myMap.values()) {
console.log(value)
}
// zero
// one
for (const [key, value] of myMap.entries()) {
console.log(key + ' = ' + value)
}
// 0 = zero
// 1 = one
* ref
728x90
반응형
LIST
'개발자 도전기 > [STUDY] JS || T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Script | FP && ES6+ | L.flatten, L.flatMap, flatMap, 지연성/이터러블 실무 예제 (0) | 2022.02.16 |
---|---|
JavaScript | FP && ES6+ | 지연성 (0) | 2022.02.16 |
JavaScript | FP && ES6+ | go, pipe, curry (0) | 2022.01.27 |
JavaScript | FP && ES6+ | map, filter, reduce (0) | 2022.01.25 |
JavaScript | FP && ES6+ | 제너레이터와 이터레이터 (0) | 2022.01.21 |
댓글